한민일보 서울포커스 김은금 기자 | 김해시는 소비자와 소상공인의 상생을 위해 운영 중인 공공배달앱 '먹깨비'의 8월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지역 소비 활성화에 나선다고 31일 밝혔다.
2022년 5월 공식 출시된 ‘먹깨비’는 민·관 협력 방식으로 전국 최저 수준인 중개수수료 1.5%로 운영되는 공공배달 플랫폼으로, 올해는 총 9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다양한 홍보 및 할인 이벤트를 추진 중이다.
올해 7월 기준, ▲가맹점 3,363개소(전년 대비 888개 증가), ▲회원 수 4만 9,991명(12,965명 증가), ▲일평균 주문 수 612건(364건 증가), ▲누적 매출 33억 원(9억 원 증가)으로 눈에 띄는 성과를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시는 8월부터 여름맞이 특별 할인 이벤트와 신규 및 기존 회원을 대상으로 할인쿠폰을 추가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이벤트를 통해 1만 2,000원 이상 주문 시 즉시 사용 가능한 3,000원 할인쿠폰이 지급되며, 신규 회원에게는 5,000원 쿠폰, 재주문 회원에게는 3,000원 쿠폰이 각각 제공된다.
단, 두 쿠폰은 중복 사용이 불가능하며, 예산 소진 시까지 운영된다.
아울러,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공공배달앱 활성화 1만 원 소비쿠폰 사업’(2만 원 이상 2회 주문 시 1만 원 쿠폰 지급)과 지역화폐 및 카드 결제 시 적용 가능한 ‘민생회복 소비쿠폰’도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먹깨비 2,000원 상품권을 무제한으로 선물할 수 있는 이벤트까지 진행 중이어서 소비자 혜택은 한층 더 확대될 전망이다.
시는 민원실 입구 배너 설치, 위생과 홍보지 비치, 배달통 스티커 및 가게 입구 현수막 제작 등 오프라인 홍보를 적극 진행해 왔으며, 앞으로 읍면동 자생단체 회의 시 가맹점 모집 홍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또한 김해시 소상공인연합회는 한국숙박업중앙회, 전국배달업연합회와 협력해 공공배달앱 먹깨비 홍보를 위한 현판식을 진행하고, 관내 숙박업소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김해시 관계자는 “먹깨비는 단순한 배달앱을 넘어 지역경제를 지키는 공공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통해 착한 소비문화 확산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