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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세종시설공단, 누리집 이용자 분석으로 수요자 중심 정보서비스 제공

이용자 데이터 분석으로 접근성·편의성 향상을 위해 지속 노력 추진

 

한민일보 서울포커스 김윤이 기자 |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은 공단 누리집 이용자 데이터 분석을 추진했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수요자 중심 정보서비스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2025년 1월부터 11월까지 누리집 이용 데이터 분석 결과 총 이용자 수는 25만 명으로 전년 동기 이용자 수인 23만명 대비 이용률이 108.6% 증가했다.

페이지별 조회수는 캠핑장이 379,748건으로 전년 동기 98,308건 대비 이용률이 386% 증가해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으며, 합강캠핑장의 재운영 및 신규 프로그램 운영이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누리집 민원 창구인 시민의 소리는 국민신문고와 병행 운영함에 따라 조회수가 59,922건으로 전년 동기 99,645건 대비 이용률이 40% 감소하는 추이를 보인다.

국가별 이용 현황 분석 결과 미국·싱가포르·중국 등 주요 국가에서 누리집 이용자 수가 전년 대비 133%~63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25년 공단 영문 누리집 개설 등 노력이 해외 이용자 유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누리집 접속 환경 분석에서는 모바일 비율이 60%로 가장 높았으며 검색어 분석에서는 폐기물, 대형폐기물, 수영장 관련 검색이 다수를 차지해 생활밀착형 정보에 대한 수요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시설 예약·대관 정보 접근성 개선 ▲주요 정보공개 항목 정비 ▲AI 기반 챗봇 고도화 등을 추진해 이용자 접근성 및 편의성을 높이고 ▲시설물에 대한 상세 정보 제공을 통해 공공정보 투명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조소연 이사장은 "앞으로도 과학적인 데이터 분석을 기반한 수요자 중심 정보서비스 제공과 지속적인 콘텐츠 확대 발굴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