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일보 서울포커스 임경복 기자 | 제주특별자치도가 매주 월요일에 운영하는 야간 여권민원실이 2023년부터 올해 6월까지 총 5,370건의 이용실적을 기록하며 직장인과 학생들의 행정서비스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있다.
하루 평균 41건의 민원을 처리하며 퇴근 후에도 여권 발급이 가능한 생활밀착형 행정의 성공 모델로 자리잡았다.
제주도는 평일 주간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과 학생 등의 행정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매주 월요일(공휴일 제외)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제주도청 월요야간민원실’을 운영하고 있다.
도청 민원실에서 여권 신청, 교부, 구여권번호 기재, 여권발급기록증명서 발급 등 주요 여권 민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거동이 불편한 80세 이상 어르신, 중증 장애인, 다문화 가정 등을 대상으로 한 ‘찾아가는 여권교부 서비스’도 병행 운영한다.
이와 함께 여권 발급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2025년 2월부터 제주도청 누리집에 ‘여권민원 대기현황 실시간 확인서비스’를 도입했다.
민원인은 여권 신청과 수령 대기 인원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혼잡 시간을 피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민원실 방문이 가능해졌다.
송창윤 제주도 소통청렴담당관은 “야간민원실 운영과 찾아가는 여권교부 서비스는 도민의 다양한 행정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생활밀착형 행정서비스”라며, “앞으로도 주민 중심의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