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민일보 서울포커스 박근원 기자 | 상국립대학교 지속가능발전센터(센터장 김영철 회계세무학부 교수)는 1월 23일 칠암캠퍼스 공학1호관 멀티미디어실에서 ‘2025 대학원생 리빙랩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발표회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및 환경·사회·투명 경영(ESG)의 가치를 확산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한 대학원생 리빙랩 과제의 추진 성과를 공유하고, 연구 결과를 학술대회 발표 및 논문 게재와 연계하는 것을 목표로 기획했다.
특히 다수의 참여 대학원생이 과제 수행 과제에서 국내 학술대회에 실제로 참여하여 연구 성과를 발표하는 등 가시적인 학술 성과를 창출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발표회는 대학원생 연구자와 관련 분야 심사위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면 심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거버넌스(Governance) 등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연계한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리빙랩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심사는 ▲내용의 충실성/구체성 ▲SDGs·ESG 연계성 ▲연구 성과의 완성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심사 결과에 따라 1등 300만 원, 2등 240만 원, 3~5등 각 180만 원의 시상금을 지급했다. 이로써 대학원생들의 연구 의욕을 고취하고, 실질적인 연구 성과 창출을 장려하는 계기가 됐다.
경상국립대학교 지속가능발전센터 김영철 센터장은 “이번 발표회로 대학원생들이 SDGs 및 ESG를 이론에 그치지 않고 실제 연구와 학술적 성과로 연결할 수 있는 경험을 했다.”라며 “앞으로도 우수한 연구 성과가 학술대회 발표와 논문 게재로 이어지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여 연구와 실천이 선순환되는 SDGs·ESG 리빙랩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