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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행사

문체부, 이번 여름, 한국에서 ‘케이-뷰티’로 ‘새로운 나’를 찾는 여정이 시작됩니다

6. 19.~7. 18. 외국인 대상 ‘2025 코리아뷰티페스티벌’ 개최

 

한민일보 서울포커스 박용남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는 (재)한국방문의해위원회,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6월 19일부터 7월 18일까지 서울 곳곳에서 ‘2025 코리아뷰티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장미란 제2차관은 6월 19일 개막식에 참석해 축제의 시작을 알리고 국내외 참여 기업 관계자들을 격려한다.

전 세계적으로 ‘케이-뷰티’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확대되면서 이제 ‘케이-뷰티’는 세계 뷰티의 흐름을 선도하고 방한 관광의 빼놓을 수 없는 핵심 콘텐츠로 자리 잡고 있다. 실제 우리나라의 화장품 수출 규모는 지난 2012년에 처음 10억 달러를 넘긴 이후 12년 만인 2024년에 100억 달러를 돌파했고, 지난해 한국을 찾은 의료관광객 수는 역대 최대인 117만 명에 달했다.

이에 문체부는 ‘케이-뷰티’를 중심으로 다양한 관광 매력을 체험할 수 있는 행사를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어 한국의 여름을 ‘케이-뷰티’로 뜨겁게 달군다. 이번 행사의 표어는 ‘뉴 미·미·미(NEW ME·미·美)’로서, 외국인에게 ‘케이-뷰티로 나만의 새로운 아름다움을 찾는 여정’을 소개하는 행사 취지를 담았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개막식(6. 19.)부터 다채로운 ‘케이-뷰티’ 체험하는 종합거점(~6. 22.) 운영, 국내외 기업 간 상담회도 마련해 해외 진출 지원

올해는 ‘케이-뷰티’의 5대 분야인 헤어, 메이크업, 패션, 의료, 웰니스 관광콘텐츠를 종합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종합거점 ‘케이-뷰티 타운’을 6월 19일부터 22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실내외 아트홀과 어울림광장 일대에서 운영한다.

개막식은 6월 19일 오후 7시,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어울림광장에서 개최하며, 개막식에서는 ‘케이-뷰티’를 주제로 한 뮤지컬 공연과 개막 축하 행사 등 다양한 볼거리를 선사한다.

아트홀 2관에서는 헤어, 메이크업, 패션, 의료, 웰니스 등 5대 ‘케이-뷰티’ 분야별 공간을 운영한다. ▴(케이-뷰티 스튜디오) 헤어·메이크업관에서는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과 함께 개인 맞춤형 색 분석, 무료 화장 수정(터치업)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케이-뷰티 숍) 패션관에서는 의류 스타일링 체험과 나만의 패션아이템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케이-뷰티 파크) 헬스관에서는 비대면/비접촉 방식으로 시력 측정 검사, 노안·백내장 및 피부 관련 전문적 상담과 함께 귀침(Ear Therapy)을, ▴웰니스관에서는 건강한 아름다움을 가꾸는 마음 치유, 한방 오일 만들기, 꽃차 시음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콘퍼런스홀에서는 ▴개막 첫날(6. 19.), 국내외 의료·웰니스 등 ‘케이-뷰티’ 산업 관계자가 함께하는 1:1 사업 상담회를 진행한다. 11개국 해외 구매자와 콘텐츠 창작자 등 87명을 초청해 상담과 실시간 홍보 등으로 ‘케이-뷰티’ 상품의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6월 20일부터는 ‘케이-뷰티’ 분야별 강연이 열린다.

아트홀 복도와 어울림광장에서는 참여 기업과 기관의 제품을 전시하고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6월 20일과 21일에는 야외 특설무대 위에서 유명 헤어·메이크업 아티스트와 국내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가 참여하는 헤어쇼와 패션쇼가 펼쳐진다. 한류 팬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 케이팝 댄스 공연과 퀴즈쇼 등도 만나볼 수 있다.

아트홀 2관에는 공식 누리집을 통해 사전에 예약하거나 현장에서 신청하면 입장할 수 있고, 그 외 공간은 별도의 절차 없이 방문할 수 있다.

명동, 동대문, 성수, 강남 등 외국인 주요 방문지에 웰컴센터·홍보거점 운영

외국인 관광객을 맞이하기 위해 6월 19일부터 7월 18일까지 명동예술극장 앞마당에서는 웰컴센터를 운영한다. 방문객에게 행사를 소개하고 관광 통역 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근 뷰티 상점과 연계한 ‘스탬프 투어’도 진행해 뷰티 제품과 서비스를 더 많이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외국인 관광객이 주로 찾는 명동과 동대문, 성수, 강남, 홍대, 청계천 등에는 기업 공간과 연계한 7개 홍보거점도 마련했다. ▴명동의 뷰티 체험공간인 뷰티플레이(6. 19.~7. 2.)에서는 무료 화장 수정(터치업) 서비스와 함께 누리소통망 후기 인증 시 기념품을 제공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동대문의 서울한방진흥센터(7. 5.~18)에서는 사전 예약자를 대상으로 몸에 좋은 한방차 시음과 한방 치료를 체험하는 웰니스 프로그램을, ▴마찬가지로 동대문의 뷰티복합문화공간 비더비(6. 19.~29.)에서는 패션 타투 스티커 꾸미기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성수역사 안에 있는 컬처스페이스(6. 24.~7. 7.)에서는 나만의 열쇠고리(키링)와 컵 받침대를 만들어볼 수 있다. ▴홍대의 커버낫(6. 19.~30.)에서는 맞춤형 케이-패션 스타일링과 의류 디자인 체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강남의 제니하우스(6. 19.~7. 18.)에서는 매장 방문 및 시술 고객을 대상으로 헤어·메이크업 제품을 증정하고, 무료 사진 촬영 부스를 운영한다. ▴청계천에 있는 하이커 그라운드(6. 19.~7. 2.)에서는 피부 측정 기기를 통해 피부를 진단해 볼 수 있다.

520여 개 참여 기업·기관, ‘코리아뷰티페스티벌’ 전용 제품과 서비스 할인, 경품 등 풍성한 혜택 제공

헤어, 메이크업, 패션, 의료, 웰니스 등 5대 ‘케이-뷰티’ 분야를 비롯한 항공, 숙박, 쇼핑 등 520여 개 참여 기업과 기관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분야별 제품과 서비스 할인, 경품 증정 등 풍성한 혜택을 제공한다.

항공과 숙박 등 관광업계는 추가 혜택을 제공해 더욱 많은 외국인이 한국을 방문하도록 유도한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에어서울 등 7개 항공사는 주요 노선별 항공권을 최대 88% 할인하고 ▴호텔신라, 신라스테이, 더 플라자 등은 객실 최대 10% 할인, 투숙객 대상 ‘케이-뷰티’ 기념품을 증정한다. ▴온라인 여행사(OTA) 코네스트와 크리에이트립은 ‘케이-뷰티’ 관련 국내 관광상품별 최대 50% 할인을 제공하는 특별 기획전을 운영한다.

아울러 종합거점 운영 기간(6. 19.~22.)에 열리는 대형 한류 종합 축제 ‘마이 케이 페스타’와 연계해 외국인을 대상으로 동대문디자인플라자와 명동 웰컴센터, 올림픽공원을 다니는 무료 셔틀버스도 1일 3회 운영한다. 탑승을 희망하는 외국인 관광객은 각 정차 지점 현장에서 신청하면 된다.

이번 축제의 다양한 체험 행사와 혜택 정보 등 자세한 내용은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미란 차관은 “이번 ‘코리아뷰티페스티벌’은 세계인이 열광하는 ‘케이-뷰티’의 모든 것을 직접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세계 ‘케이-뷰티’ 관광 허브가 될 것”이라며,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이 ‘케이-뷰티’로 ‘나만의 새로운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그 여정에서 좋은 기억과 추억을 간직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