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일보 서울포커스 임철현 기자 | 전북자치도가 도내 항만 경쟁력 강화를 위한 통합 해법 마련에 나서며, 항만 정책의 대전환을 예고하고 있다.
전북특별자치도는 24일 군장신항만(주) 회의실에서 ‘2025년 제1차 전북특별자치도 항만물류 연구·자문회’를 개최하고, 군산항과 새만금항 신항의 연계 발전 전략과 통합 운영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자문회는 해양수산부가 지난 5월 중앙항만정책심의회를 통해 새만금항 신항과 군산항을 ‘원포트(One-Port)’ 방식으로 운영하기로 결정한 이후 열린 첫 공식 논의의 장으로, 항만 정책 전환의 출발점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회의에는 김미정 새만금해양수산국장을 비롯해 김상겸 석도국제훼리 대표이사, 고봉기 전북서부항운노조 위원장, 고병수 군산항발전협의회장, 송민근 전주대 교수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도는 이날 회의에서 ‘전북형 메가포트’ 구상의 핵심 현안인 군산항 7부두 야적장 조성, 제2준설토 투기장 확보, 새만금항 신항 건설 기본계획 변경 등에 대해 설명하고, 상호 보완적 기능과 연계 전략을 전문가들과 함께 심도 깊게 검토했다.
고병수 회장은 해양수산부 중앙항만정책심의회에서 새만금항 신항과 군산항을 ‘원포트(one-port)’ 방식으로 통합 운영하기로 결정한 사항을 바탕으로, 통합 광역항만 명칭인 ‘새만금항’ 아래 두 항만의 상생·개발 방안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참석자들의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군산항 수심 부족 문제와 기존 준설토 투기장 포화, 새만금항 신항의 조기 활성화 방안이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현재 군산항은 금강 하굿둑 상류에서 유입되는 토사 퇴적으로 인해 수심이 얕아져 일부 선사가 항로를 인천이나 평택으로 변경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북자치도는 이 문제의 해법으로 유지준설 예산의 대폭 확대와 금강 하굿둑 상류 구간에 대한 선제적 준설, 제2준설토 투기장 조기 확보가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미정 전북특별자치도 새만금해양수산국장은 “군산항 준설 문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유지준설 예산 확보와 금강 하굿둑 상류구간 준설, 제2준설토 투기장 조기 추진을 위해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며 “이번 자문회를 통해 군산항의 구조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실질적 해법을 모색하고, 2026년 개항 예정인 새만금항 신항과의 상생 전략을 구체화해 전북형 메가포트 구축을 통한 지역 경제 활력 제고와 미래 신산업 성장 동력 확보에 힘쓰겠다”고 말했다.